• 최종편집 2024-03-28(목)
 

최윤희 도살풀이춤보존회장 "문화재청 도살풀이 인간문화재 지정심사 과정 불공정"



▲ 김숙자류 도살풀이춤 전수자 최윤희 씨가 10일 정부대전청사 남문광장에서 살풀이춤을 추며 문화재청의 불공정심사에 항의하고 있다

 

문화재청의 국가무형문화재 '도살풀이춤' 보유자 후보 선정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숙자류 도살풀이춤 전수자 최윤희 씨와 도살풀이춤보존회 회원 등 40명은 10일 대전정부청사 남문 앞에서 도살풀이춤의 인간문화재 종목지정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지난 5월 21일 연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 1차 집회, 22일 대전정부청사 앞 2차 집회에 이은 항의다.

 

최윤희 프로필

 

앞서 문화재청은 2015년 도살풀이춤, 승무, 태평무 등 3종목에서 24명에 대한 보유자 선정심사를 했지만, 언론에 심사위원이 노출되고 합격자 내정설이 돌면서 4년 간 표류해 왔다. 이에 최 씨는 집회에서 문화재청에 살풀이춤에 대한 인간문화재 지정 심사 과정을 지적하며 원천적으로 재심사 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최윤희 씨는 "문화재청은 2015년 무형문화재 지정 심사를 한 이후 4년만에 당시 응시자 중 11명에 대해 추가 기량평가를 하겠다고 통보했다"며 "당시 도살풀이춤 종목에서 2위를 했던 제가 기량점검 대상자에서 제외된 것을 보면 문화재청이 특정인을 보유자로 세우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무용계에서 인정해주는 경력이 없고 불법으로 전수조교를 이수한 사람들이 엉터리 심사결과에 따라 인간문화재가 되는 꼴"이라며 "춤에 평생을 바쳐온 입장에서 원형을 벗어나고 박자도 맞지 않아 엉망진창인 춤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문화재청이 올바른 길로 원한다면 승무, 살풀이, 태평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지정해야 한다"며 "사실 계보가 다른 승무, 태평무, 살풀이는 떼어놓고 심사하는 것이 옳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해당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보기 "도살풀이춤 원형 훼손, 인간문화재 지정 해제하라"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 '도살풀이춤' 보유자 선정 잡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