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서양음악 일색이었던 국내 시장에서 최근 국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 파급력이 높아지고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국악 역시 재조명 받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사 TV 광고에 출연 중인 ‘소녀 명창’ 송소희 양은 뛰어난 실력과 귀여운 외모로 1만명이 넘는 팬카페 회원을 확보, 웬만한 아이돌 못지않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송 양을 비롯한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국악과 국악인에 대한 대중들의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국악인들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국악을 지키고 널리 알리기 위해 오늘도 묵묵히 외로운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이에 <스페셜경제>는 국악의 가능성을 짚어 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는 의미에서 ‘차세대 국악 유망주’ 해금연주자 유민주 양을 만나봤다.

 

최근 국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국악은 ‘마이너’ ‘비인기’ 장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특히 김영임, 오정해, 김덕수 등 TV에 이따금 등장하는 일부 인기 국악인을 제외한 대다수 국악인들에 대한 처우는 열악함을 면치 못하는 상황.

 

이 같은 척박한 현실 속에서도 전문 국악인의 길을 걷기 위해 정진하고 있는 ‘차세대 국악 유망주’ 유민주 양을 만났다. “아직 우리나라 국악에 희망이 남아있다”고 확신하는 그의 열정 가득한 목소리를 생생히 담아봤다.

 

▲ 국악을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사실 어렸을 때는 플루트연주자로 활동했다. 이후 예술고등학교 입학 당시 플루트 대신 국악을 전공하게 되면서 해금을 처음 시작했다.

 

평소 지는 것을 싫어하고, 하고 싶은 것은 다 해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때문에 외롭고 힘든 연습 과정을 버텨낼 수 있었다. 또 내가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음악은 최고여야 하고,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는 강한 의지가 고된 과정을 견디게 해줬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 과정이 모두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대학입시를 준비하던 고3 당시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악기를 영원히 잡지 못하게 될 위기가 찾아왔다. 그러나 꾸준한 치료와 연습을 통해 결국 다시 음악을 할 수 있게 됐다.

 

▲ 평소 국악에 대한 철학이 있는가? 또 아쉬운 점은?

 

명인·명창들이나 선배들의 국악공연을 관람하면, 쉽게 이해되지는 않겠지만 악기의 소리와 깊은 울림, 연주자들의 완벽한 호흡만으로도 벅찬 감동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객석은 항상 국악전공자나 연주자의 지인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일반인들이 전통 한국음악에는 관심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는 의미다.


해당 기사 더보기  ☞  http://me2.do/xo7szhHL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차세대 국악유망주’ 해금연주자 유민주, "국악은 자연의 소리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